T0
풀림처리 / ANNEALING - 조직내부 응력을 느슨하게 풀어서 강도(경화도)를 낮춘다.
사용온도 : 재질에 따라 200℃~415℃
효과 : 조직 내부의 STRESS를 풀어 다음 공정 시 잘 부러지거나 깨지지 않는다.
소재의 절곡, 밴딩, 커링, 주조단조공정 시 받은 STRESS제거, 용접으로 인한 응력제거
T4
용체처리 / SOLUTION - 조직내부 원소들을 활성화시켜서 과포화 고용시킨다.
고용온도 : 재질에 따라 470℃~580℃
효과 : 과포화 고용체 형성이 된다. 급냉각시켜 고용체의 자연풀림을 방지한다.
A20XX 재질의 경우 T4, 급냉 시킨 후 자연시효로 경화안정시키기도 한다.
T5
시효처리 / AGING - 고용체를 영구적으로 경화시키거나 불안정한 상태를 안정화시킨다.
시효온도 : 재질에 따라 100℃~195℃
효과 : 형성된 고용체를 영구적으로 안정시킨다. 소재내부 조직의 안정화, 용접응력제거
ADC12 재질의 경우 T5공정만으로도 안정시켜 어느정도 강도향상 효과가 있다.
T6
용체시효처리 - 합금을 고온에서 과포화 고용시킨 후 인공적으로 경화, 안정화 시킨다.(T4+T5)
효과 : 재질에 따라 96Hr까지 소요되는 안정화 시간을 단축(4Hr~24Hr)시켜 비용,시간,인력절감
소재의 기계적,물리적성질을 향상시켜 내부식성, 내마모성, 내변형성, 가공성이 향상된다.
T7
과시효처리 / OVER AGING - 용체화 처리 후 특별한 성질로 조정하기 위하여 최대 강도를 얻는 인공시효 경화처리 조건을 넘어서 과잉시효 처리.
T8
용체화 처리 후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냉간가공하고 다시 인공시효 경화처리.
T10
압출재와 같이 고온의 제조공정에서 냉각 후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냉간가공하고 다시 인공시효 경화 처리.